top of page

Forking 
Group

포킹 그룹은 소규모 그룹이 모여 한 주제를 가지고 가지치기(forking)를 시도하는 모임입니다. 올해는 몇 가지 글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첫 번째 포킹 그룹 <우리의 커먼즈를 찾아서>에서는 <AI 윤리 레터>팀과 함께 현재 주목해야 하는 몇 가지 윤리적 사안을 짚고, 두 번째 포킹 그룹에서는 <다수 세계를 위한 AI 입문서>를 읽고 이야기 나눕니다. 

포킹 그룹은 1만원의 참가비가 있습니다. 1만원의 참가비로 아래
2
개의 프로그램 중 원하는 프로그램을 복수 신청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마감되는 포킹 그룹이 있을 경우 복수 신청이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ethinc letter

포킹 그룹 1 

4. 20 토 2:00
탈영역우정국 2층

<🦜AI 윤리 레터> 읽기 모임: 우리의 커먼즈를 찾아서

🦜AI Ethics Letter Reading Club: On the Common(s)

고아침 & 김산디 / Koh Achim & Sandi Kim ( AI Ethics Letter ai-ethics.stibee.com)

20240402_201048.jpg

AI 기술 산업의 전개와 '공통의 것'에 관해 이야기한다. 커먼즈, 공동체, 공론장, 생태계 등 나누어 가꿔야 할 것들이 오히려 사라지고 파편화하는 쪽으로 우리는 끌려가고 있지 않은가? 공통의 것을 일부만을 위한 자원으로 전유하려는 힘과, 그에 대항하여 공통의 것을 확장하려는 힘의 작용을 살펴본다. <AI 윤리 레터>에서 다룬 구체적 사례와 추가 자료를 읽고 참여자들이 함께 토론한다.

고아침은 인공지능, 인터넷, 지식생산 인프라의 윤리와 기술정치에 관해 작업한다. 디지털 기술에 대한 양가적 심정을 조율하며 잘 살기 위해 고민한다.
김산디는 <AI 윤리 레터>를 쓰고, 정책을 연구한다. 빨간 모나미 볼펜으로 밑줄 그으며 책을 읽는 걸 좋아한다. 공통의 것이 놓인 처지가 궁금해 연구 중이다. 칼럼 [기술농담]을 연재한다.

AI narrative

포킹 그룹 2

4. 27 토 2:00
탈영역우정국 2층

다수 세계를 위한 AI 입문서 :
다른 인공지능을 위한 서사 만들기   

A primer on AI in/from the majority world : Creating a Narrative for Other AIs    

포킹룸 (강민형, 송수연, 최빛나) / Forkingroom (Min-Hyung Kang, Sooyon Song, Binna Choi)

다수세계.jpg

현재의 인공지능과 데이터 관련 기술의 이해를 위해 무엇이 이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새로운 미래는 과거를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 탈식민지적 관점에서 살펴본다. 다른 인공지능의 내러티브를 제안하는 <다수 세계를 위한 AI 입문서>를 출발점 삼아 거대 기술의 영향력으로 인한 우리의 현실적 상황과 경험을 진단하고, 수동적인 기술 경험을 넘어 개입과 실천의 지점을 우리의 상황과 맥락에서 함께 찾아본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