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킹룸 리서치랩 2022 : 합성계의 카나리아

Forking Room Research Lab : Canary in the Synthetisphere

 
 
 
 
poster_white.png
 
 

​포킹룸 리서치랩에 대해 

포킹룸 리서치랩의 참여에는 특별한 제한은 없습니다. 예술 연구라는 지향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은 예술가에 의해 실행되는 연구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동시대의 사회 경제 생태적 조건들을 새롭게 인식하고 자기의 방법으로 다루어 기록하고 제안하기'라는 의미에서의 예술연구를 제안합니다. 따라서 모든 시간에 참석하여 공동 워크숍과 개별 리서치 그리고 결과 발표까지의 시간을 같이 진행할 수 있는 분들은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다만 이 주제와 관련해 자신의 질문이 있는 분들의 참여를 우선적으로 환영하며, 신청 인원이 많을 경우 선정 과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포킹룸 리서치랩 22 개요

주제 _ 합성계의 카나리아

진행 _ 3월 11일(금)-4월 1일(금), 매주 금요일 4회 진행, 7시 30분 부터 2시간 예정

진행 장소 _ 온라인 zoom

참여 인원 _ 10인 이내 예정

진행 방법 _ 공동 워크숍 및 개별 주제 기반 리서치, 토론, 발표
 

* 참여자들은 합성계와 연결되는 개별적 주제를 설정하고 리서치를 진행합니다.

* 참여자들의 개별 리서치는 추후 논의를 거쳐 zine 제작 등이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Day 1 _ 3월 11일 (금) 7시 30분, zoom
포킹룸 리서치랩과 이번 주제, 합성계의 지형을 소개하는 자리를 가집니다.

Day 2 _ 3월 18일 (금) 7시 30분, zoom 
참여자들의 관심 주제를 중심으로 개략적인 리서치를 발표하며 합성계의 지형을 확장해 봅니다.

Day 3 _ 3월 25일 (금) 7시 30분, zoom
관심 주제를 중심으로 합성계가 일으킬 사회, 문화적 영향력에 대해 이야기 나눕니다. 

 

Day 4 _ 4월 1일 (금) 7시 30분, zoom

관심 주제를 중심으로 합성계로 비롯될 다른 인지체계, 감각의 영향에 대해서 이야기 나눕니다.

 

진행 _ 강민형언메이크랩

후원 및 협력 _ 탈영역우정국

참여 신청하기

참여자 모집 _ 2022년 2월 16일(수)-27일(일)

참여자 연락 _ 2022년 3월 2일 (수)

참여 대상 _ 예술가, 개발자, 교육자, 활동가 외 이 주제에 관심을 가진 이, 지역 관계 없이 신청 가능

*포킹룸 리서치랩은 온라인 중심으로 진행되며, 오프라인 모임이 있을 경우 온라인 스트리밍을 열어둘 예정입니다.

합성계의 카나리아에 대해

포킹룸 리서치랩은 예술-기술-사회의 접면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공통의 주제로 잡고, 그 주제를 둘러싼 기술적 조건과 변화되는 감각, 문화정치적 의미들을 탐구해 보는 예술 연구 프로젝트입니다.

올해는 주제를 <합성계의 카나리아>로 정하고, '가상은 합성이며 합성은 가상이 아니다' 라는 전제로 합성을 탐색합니다. 

합성은 실제의 현상이나 사건에서 직접 추출된 것이 아닌, 연산을 통해 생성되는 이미지, 사운드, 텍스트 등을 의미합니다. 합성계는 이렇게 만들어진 결과물이 유의미하게 기능하여 인간의 인지 체계를 헐겁게 하는 기술사회적 현상과 매커니즘을 의미합니다.

 

합성계는 현실과 침습적 관계를 맺으며 때때로 현실을 능가하는 믿기 힘든 효율을 약속합니다. 이럴 때 합성계는 실제보다 더욱 전도유망한 갈망의 상징이자 미래적 약속과 추측이 됩니다. 

인공지능 GAN이 생성해 내는 리얼함, 렌즈 기반 무빙 이미지들의 사실성을 넘어서는 게임 엔진의 세계, 대규모 자연어 생성 AI의 합성 서사들은 네트워크를 이루며 합성 현실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이것은 마치 새로운 연산의 기술들이 만들어 내는, 순수하고 오염되지 않은 비트- 원시 자연의 세계가 생성되는 순간을 경험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혹은 마치 진가짜(real-fake)의 경계에서 그들의 약속을 믿고 들이키는 다이어트 소다와 같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어쩌면 이것들은 우리가 미처 인지하지 못한 깊이 잠재된 것들을 끌어내는 딥-리얼(deep-real)의 세계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올해의 포킹룸 리서치랩에서는 비트(bits)의 광산 속 카나리아와 같은 존재가 되어 합성계에 들어가 보려고 합니다. 앞으로 일어날 일을 예측해야 하는 숙명을 가지고 갱도로 들어갔던 카나리아의 감각은 이 합성계 속에서는 어떠한 것들을 감지해 낼 수 있을지, 각자의 주제를 기반으로 탐색합니다.

 

이를 통해 가상으로의 돌진 이전에, 그것을 이루는 주요한 토대로 합성의 매커니즘과 현상, 감각을 들여다보며 그것들이 약속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야기 나눕니다.

<합성계의 카나리아>는 아래와 같은 주제에 대한 관심을 포함합니다.

- 합성 미디어의 윤리적, 문화적, 사회적 영향

- 사진 혹은 렌즈 기반 리얼 이미지와 합성 이미지

- 기계 학습과 합성 데이터, 합성 데이터셋

- AI 텍스트 생성 및 서사

- 페이스 스왑, 딥페이크, AI필터, 인터넷 밈

​- 게임 엔진의 렌더링 세계 

- 메타버스, AR, VR과 합성계

- 가상 인간 혹은 아바타

- 가상 세계의 재산 소유권

- 진실의 물성의 변화

- 합성계와 노동의 미래

- 거대 연산과 생태계의 영향